반응형

오늘은 애벌레 동작을 소개합니다. 상체를 앞으로 숙이는 포즈입니다. 

[요가 정보] - 인요가란 무엇인가

 

인요가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그동안 여러 아사나를 소개해왔습니다. 당분간은 인요가에 대해서 차근차근 적어보려고 합니다. 인요가의 시작과 개념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제가 인요가를 시작한 계기와

saram123.tistory.com

겉 보기에는 파스치모타나사나와 비슷합니다. 인요가는 도구가 있으면 좋습니다. 블럭과 볼스터를 준비합니다. 없다면 책이나 쿠션으로 대체합니다. 

1. 자리에 앉아서 다리를 앞으로 폅니다. 

2. 두 발을 가볍게 좌우로 흔들면서 고관절과 하체의 긴장을 풉니다. 손은 허벅지 옆이나 엉덩이 근처 등 편안한 곧에 둡니다. 발의 각도는 스스로 정합니다. 기준은 오직 내가 정하니 누구의 외형을 따라할 필요가 없습니다. 처음이라면 이런 저런 각도 다 해보세요! 여유를 갖습니다.

3. 준비가 되면 상체를 천천히 앞으로 기울입니다. 손도 자연스럽게 허벅지, 무릎 등 본인의 유연성에 따라서 선택합니다. 

여기서 부터는 옵션이 있습니다. 내 몸을 한 번 느껴봅니다. 하체 뒷면이 너무 긴장되어 힘들다면 무릎 아래에 블럭을 둡니다. 볼스터도 좋습니다. 가능하면 가장 편안 자세를 찾아갑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블럭이 여러개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내가 허리가 너무 아프다면 상체를 아래로 많이 숙이지 않습니다. 또, 조금이라도 내려가는 게 힘들다면 손바닥을 엉덩이 뒤쪽에 두고 기대도 괜찮습니다. 

목이 불편한 사람이라면 이마 아래 블럭을 둡니다. 한개든, 두개든 다 좋습니다. 또 다른 옵션으로는 두 팔꿈치 아래에 블럭을 받칩니다.

또, 블럭은 높이에 따라 사용을 다양하게 할 수 있습니다. 높이 조절을 3단계로 해봅니다.

4. 자세를 다 정했다면 3분 정도 유지해봅니다. 처음이라 힘들면 1분도 괜찮습니다. 유지할 때는 명상을 합니다. 그저 집중할 점을 찾으면 됩니다. 자유롭게 합니다. 호흡에 집중을 해도, 지금 느껴지는 반응에 집중을 해도 다 괜찮습니다. 현재에 머물며 나에게 집중을 해보세요.

5. 자세에서 빠져나올 때는 아주 느리게 돌아옵니다. 양조직도 그렇지만, 인조직은 더욱 더 조심히 움직이도록 합니다.  딱딱하고 수분기가 없으니까요. 

6. 등을 대고 누워 혈액의 흐름을 느껴봅니다.(리바운딩) 어떤 느낌이 들어오나요? 

 

내 몸의 반응과 마음을 살펴봅니다. 인요가는 머무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어 명상과 가장 가까운 요가가 아닐까 합니다. 가장 잘 느껴지는 감각은 하체의 뒷면입니다. 또, 등과 목의 뒷면까지. 도구의 사용, 높이, 나의 몸 상태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나의 감각을 존중합니다. 목, 허리, 무릎 뒤 또는 접힌 앞면 일 수도 있습니다. 충분히 머물고 돌아와 나의 몸을 바라봅니다. 

수련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나마스떼.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