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쉬탕가는 아슈토(여덟),앙가(단계)로 이루어져 8단계라는 뜻입니다. 흔히 알고 있는 요가원에서 하는 아쉬탕가 요가는 8단계 중 3단계인 아사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 8단계 중 1,2단계인 야마와 니야마에 대해 적어 보겠습니다. 야마와 니야마는 간단히 말하며 일상생활에서 지켜야 하는 사항들에 대한 내용입니다.
<야마 Yama>
야마는 제어하다는 뜻을 담고 있으며, 쉽게 '하지 마라'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무언가를 하지 말라. 야마는 세상을 위해 개인이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것을 알려줍니다. 그럼 뭘 하지 말라는 걸까요?
1 아힘사 Ahimsa 비폭력
남에게도 폭력을 사용하면 당연히 안 되겠지만 자신에 대한 폭력 또한 중요하게 생각해봐야 합니다. 아사나를 할 때도 강제적으로 힘을 가해 안 되는 자세를 억지로 해내려고 힘을 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힘은 부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요가인이라면 어려운 자세를 자신의 몸에 폭력을 가하는 게 아니라 포용하는 마음으로 차근차근 나아가야 합니다. 생각, 말, 행동 또한 비폭력을 행해야 합니다.
2 삿띠야 Satya 진실성
있는 그대로 말하고 생각하는 것이 삿띠야입니다. 자신에게도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진실로만 행동해야 합니다. 거짓 없이 행동하고 또 아사나를 연습할 때 스스로에게 정직하고 솔직해야 합니다.
3 아스떼야 Asteya 훔치지 마라
탐하지 않기. 자신의 것이 아니라면 칭찬조차도 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다른 이들을 질투하고 부러워하지도 말아야 합니다. 요가는 경쟁이 아닙니다. 요가원에서 같이 모여하더라도 자신이 존재하는 매트 안의 나를 바라보며 수련해야 합니다. 옆에 사람이 얼마나 잘되고 그것에 경쟁심을 느낄 필요가 없습니다. 자신의 몸에 집중하며 내 것에 몰입해야 합니다. 내가 더 잘 났다고 생각할 필요도 없습니다.
4 브라흐마짜르야 Brahmacharya 성적 에너지 보유
금욕을 하고 올바른 행실을 의미합니다. 성적 행위가 에너지를 고갈시키고 육체를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수련 기간에는 이것마저 몸에 에너지로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5 아빠리그라하 Aparigraha 무소유
아사나 수련을 할 때 너무 지치지 않을 정도로 적절한 시간 동안 연습하는 게 자신을 심하게 밀어붙이며 나아지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좋습니다. 더 나아지려는 욕심 때문에 과하게 수련하지 않습니다. 나아지려는 집착과 자연스럽게 발전하는 과정은 다릅니다. 그날의 컨디션에 따라 수련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과거에 얼마나 했나에 집착해 오늘도 그 정도를 하려고 노력하는 것보다는 오늘의 컨디션 지금의 나의 몸에 집중해 연습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니야마>
야마는 정신적이고 도덕적인 광범위한 규율이라면 니야마는 개인적인 행동에 관련이 있습니다.
1 샤우짜 Shaucha 청결
신체와 마음의 청결을 의미합니다. 신체는 목욕으로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으나 마음은 어떻게 청결하게 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아사나와 쁘라나야마로 마음을 청결하게 할 수 있습니다. 육체적인 정화 뿐만이아니라 분노 등의 감정으로부터 마음을 정화할 수 있습니다. 몸, 생각, 말, 음식 등의 조절로 만들어가야 합니다. 또한 장소의 선택도 청결에 들어갑니다.
2 산토샤 Santosha 만족
욕망이 때론 인간의 삶에 발전을 가져다주기도 하지만 욕망은 마음이 흔들리게 만듭니다. 만족감을 갖고 마음의 평온을 불러와 봅시다.
3 따빠스 Tapas 고행 및 제어
타파스는 궁극적인 목표를 이루고 방해되는 욕망을 없애는 노력입니다. 목표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노력하며 이루어나가는 것으로 브라흐마짜르야와 아힘사는 육체의 타빠스 입니다. 이 외에도 언어, 마음의 따빠스를 의미합니다.
4 스와디야야 Swadhyaya 경전을 통한 자기공부
무지는 모든 고통의 근원입니다. 공부의 끝은 없으니 요가 경전을 통해 스스로 공부를 해야합니다. 지도자가 되어도 자기공부를 놓지 말고 꾸준히 연구하면 자신을 이해할 수 있고 사마디(해탈)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5 이슈와라쁘라니다나 Ishwarapranidhana 절대적인 것에 귀의
마지막은 종교적인 느낌이 강합니다. 나라는 개인의 존재는 어디에 속해 있는지 알고 자신의 욕망이 아닌 헌신과 사랑으로 살아갈 때 영혼의 성숙을 이룰 수 있습니다. 타인의 존재와 더불어 사는 삶, 나는 어디에서 왔나라는 철학적 물음에 대한 생각들이 다 여기에 속하지 않나 합니다. 신의 존재에 대한 믿음이 필요한 것이지만 아닌 분이라면 나와 같이 사는 사람들에 대해 생각해 보기 좋은 규율입니다.
쉽고 간결하게 서술하려 했는데 도움이 됐을지 모르겠습니다. 야마와 니야마를 잘 습득하고 익혀서 아사나, 쁘라나야마 수련에 발전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어서 남은 아쉬탕가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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