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가] - 아쉬탕가 요가는 어떤 요가일까?

 

아쉬탕가 요가는 어떤 요가일까?

안녕하세요~요가원에 처음 가면 하타요가, 빈야사 요가, 아쉬탕가 요가 등 다양한 요가의 종류에 뭐가 뭔지 참 헷갈리죠. 막상 수업에 참여해도 뭐가 다른지 정확하게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saram123.tistory.com

[요가] - <아쉬탕가>야마와 니야마는 뭘까?

 

<아쉬탕가>야마와 니야마는 뭘까?

[요가] - 아쉬탕가 요가는 어떤 요가일까? 아쉬탕가 요가는 어떤 요가일까? 안녕하세요~요가원에 처음 가면 하타요가, 빈야사 요가, 아쉬탕가 요가 등 다양한 요가의 종류에 뭐가 뭔지 참 헷갈리

saram123.tistory.com

안녕하세요~ 아쉬탕가의 8단계에 대해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야마, 니야마, 아사나 총 3단계에 대해 적었습니다.

이제 나머지 쁘라나야마, 쁘라띠야하라, 다라나, 디야나, 사마디에 대해 적고 아쉬탕가에 대한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쁘라나야마 Pranayama> 호흡 조절

쁘라나는 호흡, 생명력을 의미하고 아야마는 억제, 확장을 의미합니다. 두 뜻을 합쳐 쁘라나야마는 호흡 조절을 뜻합니다. 살아있다면 호흡은 무의식으로 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요가에서 호흡은 마음을 집중, 조절하게 하는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수련자는 아사나를 진행하며 자연스럽게 마시고 내쉬면서 호흡에 대해 배우기 시작합니다. 왜 호흡 먼저 안 배우고 아사나를 먼저 배우는지 알 것 같죠? 요가원에서 몇 년 이상 수련했으면 더 깊은 공부를 위해 쁘라나야마에 대한 자기 공부를 해보길 추천드립니다. 동작을 하며 과도한 긴장은 호흡을 흔들리게 합니다. 동작을 익히면서 긴장도 풀어보며 호흡과 아사나의 조화를 배워가도록 해봅시다.

쁘라나야마는 인체의 에너지를 조정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 에너지가 지나가는 통로(나디)를 정화하고 아사나를 통해 육체를 다듬어야 합니다. 쁘라나야마를 시행하기 전에 하는 정화방법들도 여러 가지 있습니다. 삳 까르마라고 나디 정화법과 같이 시행하면 깊은 쁘라나야마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내용이 길어 정화법은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쁘라나야마는 마시고, 내쉬고, 숨을 참는 총 세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숨의 길이와 횟수 등을 조절하는 다양한 호흡법이 존재합니다. 흔히 알고 있는 요가 호흡이라 하면 우짜이 호흡을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연스러운 호흡마저 현대인들은 힘이 듭니다. 아사나를 하며 숨을 못 쉬고 참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단은 우짜이 호흡 전에 자연스러운 호흡 마시면서 배에 숨이 가득 채워지고 내쉬면서 배가 쏙 들어가는 호흡을 익히도록 해보고 그다음 반다를 익혀 점차 차근차근 행하는 게 좋습니다. 다시 쁘라나야마 본 설명으로 돌아가 마시는 숨은 뿌라카, 내쉬는 숨은 레차카, 참는 숨은 꿈바카라고 합니다. 숨이 자연스러워졌으면 내쉬는 숨을 길게 하는 연습도 해보시면 좋습니다. 

<쁘라띠야하라 Pratyahara> 감각 조절

쁘라띠는 ~에 반대하여, 하라는 잡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쁘라띠야하라는 거슬러 잡다라는 의미가 됩니다. 브라띠야하라는 내적 단계의 시작으로 감각을 붙잡고 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내적 단계의 시작으로 설명하지만 사람에 따라 쁘라띠야하라를 외적 단계로 넣기도 합니다. 특히 명상을 할 때 잡생각이 나기 쉽습니다. 그때 생각을 없애려 하기보다는 생각이 마음을 통과할 때 그것에 집착하지 않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외부의 대상으로 향해 있는 마음을 내부로 향하게 하는 모든 행법을 뜻합니다.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훈련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라나 Dharana> 집중

다르는 잡다로 번역되어 다라나는 집중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쁘라띠야하라를 성취한 후 마음은 방황하는 생각, 소리, 통증등의 감각에 의해 흩어지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태를 이루고는 집중이 가능해집니다. 

<디야나 Dhyana> 명상

디아나는 명상을 뜻합니다. 쁘라띠야하라의 성취와 다라나의 결합이 명상 상태로 만들어줍니다. 이 상태에서는 아무런 생각이 없어지고 시퀀스 처음부터 끝까지 호흡의 실은 끊어지지 않습니다. 동일한 사념들이 이어져 흐르는 상태라고 간단히 말할 수 있습니다. 

<사마디 Smadhi> 해탈

사마는 동일함, 아디는 최상의 것을 뜻합니다. 사마디는 해탈, 삼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마디에 도달하는 것은 아쉬탕가 8단계의 정점으로 아쉬탕가 요가의 목표입니다. 디야나가 깊어져 마음이 신과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아쉬탕가 8단계에 대해 총 정리를 해봤습니다. 이 외에도 빈야사의 요소인 우짜이, 반다, 드리스티, 트리스타나가 아쉬탕가 요가에 설명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아쉬탕가 요가는 요가원에서 하는 단지 동작인지 알았는데 철학으로 들어가니 참 알 것들도 많죠? 이런 공부로 인해 명상이 깊어지도 내적 단계로 도달하게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저도 아직 외적 단계에 머물러 있어 공부할 게 많습니다. 서두르지 않고 내 마음과 몸이 할 수 있는 만큼 발전해 나가고 싶습니다. 이 포스팅이 모든 수련자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