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산스크리트어로 된 요가의 언어는 무슨 뜻인지 적어보려고 합니다. 요가원에서는 아사나를 할 때 강사가 아사나의 이름을 언급하지 않을 때도 있지만 어떤 강사는 아사나의 이름으로 간단하게 티칭 하곤 합니다. 그러니 익숙한 동작 정도는 무슨 뜻인지 알면 좋겠죠?

요가는 무슨 언어를 쓸까? 

요가에 쓰이는 언어는 산스크리트어(संस्कृता)로 인도의 언어입니다. 요가경전은 주로 산스크리트어로 쓰여있고 현재도 쓰는 언어입니다. 일상어보다는 고전어입니다. 그래서 배우기가 어렵고 문법도 복잡합니다. 우리는 요가에 활용하기 위해 알아보는 것이니 간단한 단어의 뜻부터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합시다. 

흔하게 듣는 아사나는 무슨 뜻을 가지고 있을까? 

1.타다사나 Tadasana

바르게 선 자세로 타나는 산을 뜻합니다. 타다+아사나의 합성어로 산 자세입니다.

2.우타나사나 Uttanasana

우타나는 쭉 뻗은, 늘이다라는 뜻으로 서서 전굴하는 자세입니다.

3.아르다 우타나사나 Arda Uttanasana

아르다 또한 자주 나오는 말로 절반이라는 뜻입니다. 절반의 뻗은 자세라는 뜻이겠죠.

4.우르드바 무카스바나사나 Urdhva Mukha Svanasana

우르드바는 위를 향한, 무카는 얼굴, 스바나는 개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얼굴을 위로 향한 개 자세입니다.

5.아도무카 스바나사나 Adho

아도는 아래를 향한 입니다. 그럼 아도 무카 스바나사나는 무슨 뜻일까요? 간단히 얼굴이 아래를 향한 개 자세입니다. 다운독이죠.  

6.우티타 트리코나사나 Utthita Trikonasana

우티타는 우타나의 변형으로 '쭉 뻗은'의 뜻이고 트리코나는 삼각을 뜻합니다. 그래서 쭉 뻗은 삼각자세입니다. 

7.파리브르타 트리코나사나 Parivrtta Trikonasana

파리브르타 회전하는의 뜻으로 파리브르타 트리코나사나는 회전하는 삼각자세라는 뜻입니다.

8.우티타 파르스바코나사나 Utthita Parsvakonasana

우티타의 뜻은 6번에서 배웠습니다. 파르스바는 측면, 옆구리의 뜻이고 코나는 각도입니다. 그래서 신장된 측면 각 자세입니다.

9.파다하스타사나 Padahastasana

파다는 발, 하스타는 손을 의미합니다. 발과 손이 닿는 자세입니다.

10.파스치마타나사나 Paschimattanasana

파스치마는 서쪽이라는 뜻입니다. 요가에서는 몸의 뒷부분을 서쪽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뒷면을 강하게 뻗는 자세입니다.

11.숩다 비라아사나 Supta Virasana

숩다는 눕다, 비라는 영웅의 뜻으로 누운 영웅자세입니다.

간단하게 정말 유명한 아사나 위주로 적었습니다. 이 외에도 동물의 뜻을 가진 아사나가 많습니다. 낙타자세(우스트라아사나)나 물고기 자세(마쓰야 아사나)가 그 예입니다. 각 자세에 대해서는 앞으로 포스팅을 자세하게 할 예정이라 사진은 생략했습니다. 이 포스팅은 뜻을 알기 위한 것이니까요! 요가를 수련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또 궁금한 뜻이 있으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산스크리트어로 숫자를 읽는 법?

아쉬탕가에서는 동작의 이름 대신 강사가 산스크리트어로 숫자를 말할 때가 있습니다. 그럼 그 구령에 맞춰 수련을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읽는 법을 알아두면 좋겠죠?

에캄 1

드웨 2

뜨리니 3

짜뜨와리 4

반짜 5

삳 6

삽따 7

아슈따 8

나와 9

다샤 10

에카다샤 11

드와다샤 12

뜨라요다샤 13

짜뜨루다샤 14

반짜다샤 15

쇼다샤 16

삽따다샤 17

이런 식으로 이어집니다. 수리야 나마스까라B가 17 동작으로 이뤄져 있으니 삽따다샤까지 알고 있으면 됩니다. 

기초적인 지식이나 정확하게 알거나 생각해 볼 일은 없었던 아사나의 뜻과 숫자 읽기를 포스팅했습니다.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수련 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