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수리야에 속해 있는 아르다 욷타나아사나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욷타나사나에서 시작합니다. 아르다는 '절반의'라는 뜻입니다. 우타나사나에서 절반만 올라오는 동작입니다. 

우타나사나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아사나] - 허벅지 뒤가 늘어나는 요가자세, 욷타나아사나 Uttanasana

 

허벅지 뒤가 늘어나는 요가자세, 욷타나아사나 Uttanasana

안녕하세요. 저번 포스팅에서 타다사나, 단다사나, 사바사나. 기본 3개의 아사나를 적었습니다. 이제 차근차근 다른 아사나도 포스팅할 예정인데 쉽게 읽히는지 궁금합니다. 아쉬탕가의 시퀀스

saram123.tistory.com

 

빈야사를 한다면 우타나사나에 숨을 내쉬고 들숨에 등을 폅니다. 홀딩을 하고 싶다면, 등을 펴고 호흡에 집중해 봅니다. 복부와 등, 뒷허리, 가슴으로 들어오는 숨에 따른 몸의 반응에 집중을 합니다. 발의 무게중심도 앞, 뒤로 조금씩 옮겨봅니다. 무게 중심을 발가락 쪽에 두는 게 정석이긴 하나 바꿔서 해볼 수도 있습니다. 

아르다 우타나사나는 손의 위치보다는 등이 펴지는지가 중요합니다. 팔이 길고 짧음에 따라, 어깨와 등이 말려있는 정도에 따라 많이 달라집니다. 최대한 가슴을 여는 데 집중해봅니다. 나에게 맞는 아르다 우타나사나를 찾아봅니다. 대부분의 동작에서 가슴과 등, 흉추의 사용이 중요합니다. 

1. 하체 뒷면이 타이트한 경우, 무릎을 접습니다. 

2. 옆에서 봤을 때 등이 평평하지 않고 동그랗다면, 등이 펴질 때까지 위로 상체를 들어올립니다. 

3. 손은 등이 펴지는 곳에서 자연스럽게 닿는 곳에 둡니다. 손바닥이 완전히 바닥에 닿는 사람도 있고 손 자체가 아예 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다 괜찮습니다. 원한다면 손으로 발목이나 정강이를 잡아도 좋습니다. 

복부는 등쪽으로 당겨봅니다. 시선은 뒷목이 눌리지 않는 곳을 봅니다. 이것 또한 내가 얼마나 올라와있는지에 따라 정할 수 있습니다. 많이 올라와 있다면 앞을 봐도 뒷목이 편안할 거고, 손바닥이 땅에 있을 정도로 내려와 있다면 시선은 바닥 사선 멀리 보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궁금하시거나 피드백할 사항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평온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